비극적 개인
○ 비극(悲劇)=철저한 개인의 파멸을 의미=운명
○ 운명=모이라(Moira)=저마다의 것=개인 저마다 주어진 것, 살아가야 할 과정
○ 비극을 ‘희생극’으로 제안
○ 자신의 운명에 저항=개인의 자유를 열망하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운명에 저항
○ 그 저항을 위한 결단→그 것을
‘나는 결코 죽음으로부터 구조되지는 않았을 것이오. 내가 무서운 재앙만을 위해 예비된 존재였다면. For I had never been snatched from death, unless I was predestined for some awful doom.....’ 오이디푸스 왕 중에서, 오이디푸스 왕의 대사 중 일부분.
Ⅰ. 서론
그리스비극. 그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
비극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123편의 희곡을 썼지만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7편뿐이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은 『오이디푸스 왕』이다. 소포클레스는 고향 아테네가 문학적ㆍ정치적ㆍ경제적으로 절정을 향하여 발전해가고 있던 BC 5세기에, 복잡하고 모순된 경험을 고대 그리스의 다른 어
비극은 드라마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과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사건들로 이루어지고 이것은 감정의 정화를 성취한다.
-시학 6장
세계에 실존하는 불가항력적인 힘을 인식시킴 -> 억압과 공포를 환기 (완벽한 오이디푸스)
비극의 본질적 요소: 플롯, 인물 -> 연민과 공포
비극 시인으로 등장하여, 자기보다 30세 위인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Aiskhylos, 기원전 525-456)에게 승리를 거둔 다음부터 만년에 이르기까지 최우수 비극작가로 군림했다.
아이스킬로스의 일생은 아테네가 발전해 가는 과정과 일치한 반면, 소포클레스는 흥성했던 조국이 펠로폰네소스전쟁으로 말미암
비극 경연대회 응모, 스승 아이스킬로스 꺾고 첫 우승- 123편의 작품 집필, 18회(일설에는 24회) 우승- 아테네 내정의 동요기에는 국가의 최고위원 10인의 한명
평생 아테네에서 거주함 / 애국심과 진지한 인품은 온 시민의 경애 대상
대표작 아이아스,안티고네,오이디푸스왕,엘렉트라,트라키스의 여인
1. 《오이디푸스왕》 작품줄거리
코린토스의 왕자인 오이디푸스는 어느 날 연회석상에서 술 취한 친구로부터 주워온 자식이라는 욕설을 듣는다. 마음이 상한 오이디푸스는 이튿날 양친에게 사실의 진위를 물어본다. 친아들이라는 양친의 확언에도 의문이 사라지지 않은 오이디푸스는 홀로 델포이의
‘오이디푸스 왕’을 읽고 느낀 것이 있다면 자신이 내뱉은 말에 대한 책임성의 무서움과 운명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자세이다. 오이디푸스 왕의 이야기가 비극으로 끝난 이유도 이 두 가지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현대 정신 분석학 용어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말이 있다. 정신학자 프로이트
모짜르트의 이름을 불멸의 것으로 만든 많은 작품들이 비엔나에서, 그의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에, 유년시기와 청년초기의 놀라운 기대가 나이 스물다섯에서 서른다섯 사이에 충족됐을 때 작곡 되었다. 형식과 내용, 갈랑 양식과 학구적 양식의 완벽한 종합, 그리고 외형적으로 세련된 아름다움과 내면